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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관학에서는 일생에 아라한에 도달함을 말하나요? 다른 불교의 여러 종파들을 보면 바라밀이 부족하면 여러번 윤회해야 된다는
다른 불교의 여러 종파들을 보면 바라밀이 부족하면 여러번 윤회해야 된다는 내용이 있는데 중관학에서는 바라밀이 부족한 사람이 일생에 성불한다는 내용을 말하나요?
1 중관학(마하야나 중관사상) 자체가 ‘바라밀의 축적 없이도 곧바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하진 않습니다. 오히려, 중관학은 바라밀(지혜·윤회사상·자비 등 공덕)을 비롯한 모든 수행법마저도 본질적으로는 공(空)하다고 봅니다.
바라밀과 공(空)
중관학의 핵심은 모든 법은 공함(무자성, 니르바나와 번뇌·업·윤회조차 이분법을 초월한다는 뜻)을 깨닫는 것이고, 그 깨달음 자체가 곧 보살행(바라밀)입니다.
따라서 바라밀을 ‘쌓아야 할 일종의 실체적 공덕’으로 고집하지 않고, 오히려 바라밀 행위가 모두 공적임을 체험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집착이 사라진다고 가르칩니다.
일생 성불(sā prajñaptir upādāya pratipatta)
나가르주나(용수)는 보살이 붓다의 공사상(空思惟)을 ‘인과(因果)의 이름붙임(명언)’이라 규정하면서, 그 깨달음의 순간순간이 바로 붓됨이라고 합니다.
전통적인 6·10 바라밀을 한 번에 완성할 수 있다든가, 아무런 수행 없이도 깨달을 수 있다는 주장은 중관 전통의 교설에는 없습니다.
수행의 두 길
점진행(승보→반야바라밀 축적→보리심 공고)
‘순간적 중도 깨달음’(열반과 선정·정법이 둘이 아니요 즉시 붓다)
다만 중관학에서는 둘 사이를 개별 경전에 기초해 논하고, 체계적으로는 점진행을 여전히 강조합니다.
2 개인적인견해(서적들에 의한 기억을 토대로)
a 오랜 세월의 바라밀이 뛰어나다---->바른부처님,솔로부처님,상수제자아라한,대제자아라한 등
b 바라밀이 뛰어나지않다
ㄱ 그 생에 벼락치기와 같이 열심히 단기간 계,정,혜를 수련하여, 일반적인 아라한이 됨
ㄴ 혜를 수련하지 않은 아나가미(불환과)
ㄷ 다음생을 기약하며 소따빠디(물에발을디딘자) 등에 만족하며, 7생이내에 아라한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