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일본 유학에 대해 조언 가능 하실까요 ㅠ 전 서울 살고있는 06년생 남 갓 스물입니다. 제가 고2까지 제가
전 서울 살고있는 06년생 남 갓 스물입니다. 제가 고2까지 제가 하고싶은것도 모르고 막연히 학원 공부를 하다 고3 2월쯤 처음간 일본이 너무 좋고 인상적이여서 어머니한테 말해 학원 다 끊고 일본 경험을 위해 워홀을 준비했습니다. 제가 하고싶은거니 부모님 손도 많이 빌리고 싶지 않아 주7일 알바하면서 혼자서 일본 여행도 다니며 준비를 하다 오늘이 워홀 합격자 발표날인데 불합격했네요.. 일단 저도 워홀 가서 시간만 버릴 수 있다는거 알았지만 저는 1년간의 일본 경험도 저에게 충분한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근데 이번 워홀 불합격하고 생각이 들었는데 전 대학도 안간 고졸이고 미래에 저도 일을 하고 대학도 가고 싶은데워홀보다 일본 유학이 더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일단 공부는 고2때 까지만 했고 잘하는편은 아니였습니다 영어는 완전 버렸고 수학 5 과학 4,3 정도로... 일본어는 한자 쓰기는 못하고 일본인 친구랑 대화하고 라인 등으로 연락하는데 전혀 문제 없는 정도로 할수있습니다. 이정도에서 제가 jlpt나 eju를 봐서 일본 유학을 생각한다면 얼마나 걸릴까요... 만약 대학을 간다면 일본 취업은 어떨까요? 아직 스무살 밖에 안됐다고 주변에선 그러지만 주변 친구들 대학 생활하는거 보면 저만 뒤쳐지는거 같고 군대도 있으니 조급해 지내요 ㅠ 집이 잘사는것도 아니라 유학이 맞는건지도 모르겠고 어떻게 해야 제가 하고싶은걸 이룰지 고민이 되네요...
일본에 이민갈 생각이시면, 4년제는 필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제 겨우 20살, 만으로 19세잖아요. 뭘 해도 늦지 않아요.
일본 취업의 경우, 일본인 친구에게 들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신졸'이라는 게 있습니다.
가령 2026년 4월에 입사할 신입사원을 모집할 경우, 이를 2026년에 하는 게 아니라 1년 전인 2025년 3월부터 합니다.
또한, 일본 취업은 한국처럼 스펙을 엄청 보지는 않고, 대신에 대학 생활 동안 어떠한 제미(클럽, 동아리) 활동을 하였는지와 내가 특별히 노력한 것들(가쿠치카, ガクチカ)을 중심으로 봅니다.
즉, 포텐셜 채용이라고도 하는데 신입을 회사가 데려와서 직접 키운다는 느낌이에요. 그래서 과거 내가 어떤 활동을 했는지와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가와 같은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본인만 뒤쳐지는 것 같다는 불안감이 클 수도 있을 거예요. 그렇지만 한국인 남성의 경우에는, 군대 문제가 있기 때문에 나이에 대한 기준이 후한 편입니다. 그리고 공백 기간이 있더라도, 그 기간을 합리적이도 납득이 가도록 설명할 수 있으면 크게 문제되지 않아요.
* 일본 취업은 단순히 일상회화뿐만 아니라, 「비지니스 회화」를 능숙하게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정리하면)
① 일본 대학교에 갈 수 있다면 이게 BEST.
② 국내 대학교에 진학할 경우, 교환 학생 기회라도 노려볼 것.
③ 1~2번 모두 안 됐을 경우, 워홀로 1년 간 체류하면서 구직활동하고 이후 취업비자 전환.
제 사견으로는 현재 작성자 분의 상태에서 현실적으로 가능한 건 ②가 아닐까 싶어요. 일본 대학 입시는 저도 잘 몰라서 뭐라 말씀드리지는 못하겠고..
+ 저 같은 경우에는 지금 4학년(국내)인데, 졸업유예 후 워홀가서 취업하면 취업비자 전환할 계획입니다. 제 군대 후임 중 일본에 대학교 다니는 친구도 있는데, 그 친구 피셜로는 외국인은 나이를 그렇게 깐깐하게 보지 않는다고 하니까 열심히 해보세요.